2024.04.27 (토)

  • 맑음속초17.1℃
  • 맑음19.8℃
  • 맑음철원21.0℃
  • 맑음동두천19.6℃
  • 맑음파주16.2℃
  • 맑음대관령17.0℃
  • 맑음춘천21.1℃
  • 구름많음백령도12.1℃
  • 맑음북강릉18.3℃
  • 맑음강릉22.4℃
  • 맑음동해16.9℃
  • 맑음서울18.8℃
  • 맑음인천15.0℃
  • 맑음원주21.9℃
  • 맑음울릉도17.5℃
  • 맑음수원15.3℃
  • 맑음영월21.3℃
  • 맑음충주20.1℃
  • 맑음서산15.3℃
  • 맑음울진16.7℃
  • 맑음청주20.8℃
  • 맑음대전20.4℃
  • 맑음추풍령17.6℃
  • 맑음안동22.1℃
  • 맑음상주23.5℃
  • 맑음포항22.5℃
  • 맑음군산15.1℃
  • 맑음대구23.6℃
  • 맑음전주18.4℃
  • 맑음울산16.8℃
  • 맑음창원19.0℃
  • 맑음광주20.9℃
  • 맑음부산18.0℃
  • 맑음통영16.5℃
  • 맑음목포16.0℃
  • 맑음여수18.8℃
  • 맑음흑산도12.3℃
  • 맑음완도19.2℃
  • 맑음고창14.5℃
  • 맑음순천17.2℃
  • 맑음홍성(예)17.0℃
  • 맑음18.5℃
  • 맑음제주18.5℃
  • 맑음고산16.4℃
  • 맑음성산16.1℃
  • 맑음서귀포17.4℃
  • 맑음진주20.3℃
  • 맑음강화13.7℃
  • 맑음양평21.5℃
  • 맑음이천19.7℃
  • 맑음인제18.0℃
  • 맑음홍천19.9℃
  • 구름많음태백17.0℃
  • 맑음정선군20.8℃
  • 맑음제천17.7℃
  • 맑음보은18.3℃
  • 맑음천안18.4℃
  • 맑음보령15.6℃
  • 맑음부여19.4℃
  • 맑음금산18.4℃
  • 맑음19.2℃
  • 맑음부안15.1℃
  • 맑음임실18.1℃
  • 맑음정읍15.9℃
  • 맑음남원20.7℃
  • 맑음장수16.8℃
  • 맑음고창군16.1℃
  • 맑음영광군14.9℃
  • 맑음김해시18.0℃
  • 맑음순창군20.5℃
  • 맑음북창원20.9℃
  • 맑음양산시19.5℃
  • 맑음보성군17.9℃
  • 맑음강진군19.6℃
  • 맑음장흥17.4℃
  • 맑음해남17.0℃
  • 맑음고흥17.4℃
  • 맑음의령군21.9℃
  • 맑음함양군22.3℃
  • 맑음광양시20.5℃
  • 맑음진도군16.1℃
  • 맑음봉화17.2℃
  • 맑음영주22.2℃
  • 맑음문경21.1℃
  • 맑음청송군17.6℃
  • 맑음영덕16.7℃
  • 맑음의성18.5℃
  • 맑음구미21.3℃
  • 맑음영천21.4℃
  • 맑음경주시19.6℃
  • 맑음거창18.9℃
  • 맑음합천21.0℃
  • 맑음밀양21.9℃
  • 맑음산청21.6℃
  • 맑음거제17.9℃
  • 맑음남해19.0℃
  • 맑음19.1℃
기상청 제공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클래식 음악 산업 비즈니스 전문 인력 육성 나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기업/산업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클래식 음악 산업 비즈니스 전문 인력 육성 나서

분야별 최고의 강사진 자랑… 평론가 이용숙, 톤마이스터 최진, 공연 영상 연출가 성유진 참여

국립오케스트라.png

[디지털금융신문]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대표이사 최정숙, 이하 국립심포니)가 클래식 음악 산업 비즈니스가 확장됨에 따라 평론, 클래식 음악 영상연출, 녹음 부문의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 차세대 음악가 육성에서 나아가 산업적 측면의 ‘무대 뒤 직업’을 소개해 음악 전공생들의 진로 다각화에 방점을 둔다.

국립심포니는 예술 산업에 대한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지난해 ‘클래식 전문 평론을 위한 비평과 글쓰기’와 오케스트라 총보(악보)를 시각 언어로 풀어내는 ‘클래식 음악 영상연출과 스코어리딩’ 강좌를 시범 운영하며 그 가능성을 확인했다. 올해는 이론 중심에서 ‘실무 경험’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강화했으며, 공연 영상화 시대에 맞춰 ‘사운드 엔지니어링’ 강좌를 신설했다.

올해 상반기 3개 직업 경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가운데 평론과 클래식 음악 영상연출 수강생 모집에 각각 6대 1과 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새롭게 선보이는 ‘사운드 엔지니어링’에는 6명 모집에 113명이 지원해 1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클래식 전문 평론을 위한 비평과 글쓰기’는 6월 1일(토)까지 5편의 공연 관람과 6회의 강의로 구성됐다. 관현악·발레·오페라를 아우르는 국립심포니답게 세 장르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장르별 비평 과정을 배운다. 우수자에게는 클래식 전문 잡지 및 온라인 플랫폼 기고 기회가 주어진다.

‘클래식 음악 영상연출과 스코어리딩’은 5월 12일(토)까지 6회의 강의가 진행된다. 국립심포니 정기·기획 연주 시 현장 참관 및 카메라 콘티 작성, 전문 감독과의 연출 비교 분석의 실습으로 운영된다.

첫선을 보이는 ‘클래식 전문 사운드 엔지니어링’은 4월 3일(수)까지 총 5회의 이론 수업과 녹음 참관 및 실전의 기회가 주어진다. 관현악과 실내악 공연 실황 녹음에 직접 참여하게 되며, 음반 녹음 보조 및 현장을 참관한다. 톤마이스터 교육의 불모지에서 다채로운 실전 경험을 쌓을 절호의 기회다.

프로그램에는 부문별 최고 강사진이 함께한다. 평론에는 연합뉴스 오페라 전문 객원기자로 활약하고 있는 이용숙, 스코어리딩에는 전 아르테TV PD인 성유진, 사운드 엔지니어링에는 백건우·정경화·조수미 등의 음반 녹음에 참여한 톤마이스터 최진이 참여해 그들만의 현장 노하우를 생생히 전수한다.

2021년부터 국내 악단으로서는 유일하게 ‘연주자-작곡가-지휘자’ 발굴을 지속한 국립심포니는 이번 강좌를 통해 산업적 측면에서 예술 인재 육성이란 지원의 외연 확장을 모색했다.

국립심포니는 국가교육통계센터에 따르면 2023년 한 해에 배출된 클래식 음악 전공생이 5000여 명이라며, 음악 산업의 다양한 직업군을 미리 경험하는 강좌를 통해 음악 전공생들의 사회 입문 경로가 확장되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한국 문화 산업의 역량을 키우는 토대로써 자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