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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띄워 통신재난지역 긴급복구 신속하게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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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기업/산업

드론 띄워 통신재난지역 긴급복구 신속하게 수행

중앙전파관리소 주요통신사와 통신서비스 긴급복구 훈련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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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금융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가 25일 전북 익산시 금마저수지 일원에서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연계해 전북지역 SKT, KT, LGU+, SKB, LG헬로비전, 금강방송 등 주요통신 6개사와 함께 국내 최초로 드론을 활용한 통신서비스 긴급복구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통신시설 안전대책과 재난업무 협력 강화를 위해 구성돼 연 2회 운영 중인 전북 통신재난관리협의회를 통해, 전북 정읍시에서 발생된 실제 통신서비스 장애 상황에서 SK텔레콤은 드론 활용 사례를 발굴해 전국에 확대 적용하고 있다. 전북은 지난 7월 정읍시 내장저수지 산사태로 통신케이블 유실 이동통신중계기 12개국소에 피해를 입었다. 

 

현장 사례와 이번 훈련을 통해 집중호우에 의한 산사태, 지반침하 등으로 인력과 장비 진입이 어려운 지역에 드론으로 통신케이블 인계선을 사고구간 횡단비행을 통해 전달해 통신케이블을 견인하고 포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통신서비스 장애지역 긴급복구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정읍시 산사태 발생 통신서비스 장애 복구에는 12시간 이상 소요가 예상됐지만, 드론 활용으로 2시간 45분 만에 복구를 완료했다. 

 

드론을 활용한 통신재난 긴급복구는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된 방법이다. 이번 훈련으로 현장 문제점을 발굴해 개선하는 등 긴급복구 방법을 체계화하고 세밀하게 정비했다. 당일 현장에서는 장애 신고 접수 (지자체·통신사·전주전파관리소) 및  재난안전통신망을 통한 지방조직(전주전파관리소)과 중앙조직(중앙전파관리소,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간 재난 상황 전파훈련이 진행됐다. 효과적인 재난현장 관리를 위해 현장상황실 구축훈련도 병행했다. 참여기관들은 재난 상황에서 드론을 활용한 긴급복구 방안의 활용도를 높이고, 통신사 간 협력을 통한 안정적인 통신서비스 유지를 위해 힘을 모을 것을 다짐했다.

 

김정삼 중앙전파관리소장은 “현대사회가 디지털 심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디지털 인프라 의존도가 증가됨에 따라서 통신망의 안정성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해졌다”며 “새로운 통신재난 대응 방안을 발굴해야 한다”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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