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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곳곳의 도로가 똑똑해진다…8일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지원사업 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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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기업/산업

지역 곳곳의 도로가 똑똑해진다…8일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지원사업 설명회

올해부터 기존 ITS 종합구축사업에 더해 개별 솔루션 사업 신설

[디지털금융신문]

 

국토교통부.JPG

국토교통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올해 지능형교통체계(ITS) 공모사업 선정방향과 선정대상, 지원규모 및 절차 등을 안내하고 지역의 현장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명회를 3월 8일에 개최했다. 

 

ITS는첨단교통기술로 교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과학화·자동화된 운영으로 교통 효율성·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다. 이번 설명회는 코로나-19 관련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담당자 등 약 100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그간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의 교통관리와 소통을 향상시키고, 체감형 첨단교통서비스 보급을 위해서 2009년부터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을 지원해 왔다. 올해는 총 56개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 CCTV 등을 활용한 돌발상황관제시스템, 스마트 교차로 및 횡단보도,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등 다양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사업에 총 1,330억 원을 지원한다.


현재 총 54개 지자체에서 교통정보센터를 통해 지역 주민에게 실시간 교통상황, 돌발정보 등 첨단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가운데 100% 구축된 특별시 광역시와 75% 구축된 경기도에 편중돼 있다. 지방 중소도시의 구축 비율은 현재 16%에 불과해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확산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올해 공모해 2023년 시행될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지원 공모사업을 개편했다.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을 기수립했거나 올해 수립예정인 특·광역시, 도·시·군을 대상으로 7월부터 공모 제안서를 접수받고 서면 및 발표 평가를 거쳐 9월에 선정할 계획이다. 국고 보조비율은 서울특별시 30%, 광역시 40%, 도·시·군 60% 등이다. 

 

올해부터는 사업을 ITS 종합구축, 개별 솔루션 등 2가지로 구분해 지원사업, 사업기간과 지원금액을 차별화할 계획이다. 지자체는 지역의 ITS 인프라·서비스 수요와 예산편성 여건 등을 고려해 필요한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평가항목에 지역균형발전 가점 항목을 신설해 사업 추진여건이 열악한 지자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며, 신설된 개별 ITS 솔루션 사업의 경우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지자체와 산학연이 공동으로 계획을 수립할 경우 가점 최대 3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국가균형위에서 발표하는 균형발전지표가 전국 시군 평균에 미달하는 지자체는 지역 발전도에 따라 가점을 최대 5점 차등 반영한다. 

 

김종오 국토교통부 디지털도로팀장은 “국민들이 지역 곳곳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지능형교통체계(ITS)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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